[#_article_rep_desc_ #]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 .entry-content a, .post-header h1 em, .comments h2 .count {color:#04beb8} .comment-form .submit button:hover, .comment-form .submit button:focus {background-color:#04beb8} [#_article_rep_desc_ #]
본문 바로가기
음식효능

커피의 효능과 부작용

by tajoon 2022. 9. 12.

커피의 효능

지방 연소: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이 신경계를 자극해 지방을 연소하는 신호를 직접적으로 보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며 유산소 운동 30분 전 카페인 섭취를 할 경우 지방 연소 효과가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. 또한 운동 시 신체 활동 능력을 높여줍니다.

우울증 감소: 커피에는 도파민, 세로토닌, 아드레날린 등의 산화 방지 성분이 기분을 좋게 해 우울증을 예방합니다.

집중력 증가: 커피의 대표적인 효과로 집중력 향상 효과도 있고 알츠하이머를 비롯한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.

당뇨병 예방: 설탕이나 프림이 들어가지 않은 블랙커피를 하루에 1잔 섭취 시 제2형 당뇨병 발생 위험이 39%나 낮춰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. 일상적으로 접하는 믹스커피의 경우 설탕이 많이 들어가 있어 이에 해당하지 않고 오히려 당뇨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.


커피 부작용

  • 수면부족: 커피에는 들어있는 카페인은 50%는 3-5시간 정도 체내에 머물고 나머지 50%는 8-14시간 정도 머물러 있어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지속시간이 길다 볼 수 있어 점심시간에 드시는 게 일을 하시는 분들을 경우 업무의 집중력을 올리고 수면의 질의 떨어뜨리지 않게 드실 수 있습니다.
  • 피로증가: 카페인의 경우 일시적으로 에너지를 당겨 쓴다는 의미가 크기 때문에 피로가 쌓인 경우 당시에는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피로를 더욱 가증시킨다.
  • 위장 질환 위험 증가: 커피를 과다 섭취할 경우 위산 분비가 많아져 역류성 식도염과 의궤 양 등의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.

마치며

적당양의 커피 섭취는 분명 일상에 도움이 될수 있으나 요즘에 들어선 그걸 넘어 커피에 과하게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. 보통 프렌차이즈나 믹스 커피를 애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하루 섭취량보다 많은 당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아 당뇨병 각종 성인병 위험을 증가 시키기에 적당한양을 조절 해서 드시기 바랍니다.

'음식효능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상추의 효능과 부작용 (알고 먹자)  (1) 2022.09.17
계란의 효능과 부작용  (0) 2022.09.12
바나나 효능 및 부작용  (1) 2022.09.11
아몬드 효능 및 부작용  (0) 2022.09.10
망고의 효능 및 부작용  (0) 2022.09.09

댓글